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촉증명서 양식 발급 및 다운로드 (건강보험공단)

일반 직장인들은 해촉증명서가 생소할 수 있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식을 발급받거나 직접 다운로드해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촉증명서 핵심 포인트

✅ 프리랜서라면 건강보험공단에 반드시 제출

✅ 건강보험료 폭탄을 대비

✅ 해촉증명서를 통해 건강보험료 환급 가능

 

 

해촉증명서 뜻

해촉이란 사업자 간 관계가 종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해촉증명서는 프리랜서가 일하던 기업과의 거래관계가 종료되었다는 것을 증빙하는 서류인 것이죠. 거래가 종료되면 프리랜서의 수입은 0원인데 건강보험공단도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을까요?

 

해촉증명서 필요한 이유

일반 직장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직장가입자로 구분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일부를 부담하고 처리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프리랜서는 지역가입자로 구분되기 때문에 보험료 100%를 본인이 납부해야 합니다.

 

실제로 기업과의 거래관계가 종료되어 수입이 없는데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꾸준한 수입이 발생한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소득이 없더라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시스템에는 소득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수입은 없는데 보험료 전액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을 해촉증명서가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 해촉증명서를 건강보험공단 제출하고 보험료 환급금에 대해 반드시 문의하세요.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과거 일을 하고 돈을 받았던 기업에 연락해 해촉증명서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되는데요. 이미 거래가 종료되었고 기업 입장에서 더 중요한 일이 있다고 판단해 발급을 늦추거나 안 해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업 담당자와 다툼할 필요 없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즉시 연락하시면 수월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요청에도 거절하게 된다면 권고 조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해촉증명서를 전달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기업과 계약을 종료하는 시점에 해촉증명서 양식을 건네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계약 종료일에 기업에 방문해 해촉증명서 양식을 건네고 도장을 받는 것이겠죠. 프린트만 있으면 인쇄할 수 있는 해촉증명서 양식을 공유드립니다.

해촉증명서-양식
해촉증명서

 

해촉증명서 양식.hwp
0.01MB

 

해촉증명서 제출 방법

도장을 받은 해촉증명서는 건강보험공단 팩스 또는 온라인 접수를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팩스 발송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